교육 내용

관광·레저개발의 유형을 세분화하고 이것의 특징 및 효과적인 개발방법 등을 분석함으로써 실제 관광·레저개발 계획 수립시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공학적 분야에 대한 교수 및 마케팅 분야는 지역간의 격차 및 낙후지역의 원인을 탐색한 후에 지역발전을 위한 관광·레저개발의 전략 및 

수단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바람직한 국토 공간에 대한 인식과 이를 바탕으로 한 국토 공간의 적정이용을 위한 관광·레저개발의 유형과 

방법에 대한 이론적 학습과 실습 등을 병행 실시하는 것 등을 그 교육내용으로


학문의 성격 및 연구대상

'부문학'(Discipline)보다는 '분야학'(Fild)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는 관광개발학은 '여러' 대상에 걸쳐 일어나는 '여러' 현상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부문학의 관계부문을 발췌, 종합하여 구성하는 '종합적'(Interdisciplinary)학문 성격을 띠고 있다. 또한 관광·레저개발학과의 연구대상은 국토 공간상의 관광·레저개발에 관련된 정책입안, 타당성조사, 및 분석, 개발전략수립, 관광운영 등에 대한 기획에서부터 각종 관광지의 계획 및 설계에 관한 제반의 이론적 기법을 탐구하는 포괄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